고려대, 울산의대, 서울대 교수들 25일부터 사직서 제출 시작
교수들 "2000명 증원 철회하고 협의체 구성"요구
환자단체 "의정 갈등 속 환자 외면하지 말아 달라" 호소

고려대, 울산의대, 서울대 등 전국 의대 교수들이 25일부터 자발적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고려대, 울산의대, 서울대 등 전국 의대 교수들이 25일부터 자발적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전공의들의 면허 정지 처분을 유연하게 하라는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음에도 대학병원 교수들의 줄사표는 계속되고 있다.  

25일 대통령실 김수경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의료계를 비롯한 사회 각계와 더욱 긴밀히 소통해달라"했다고 전했다. 

24일에는 한둥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회장단을 만났고, 이에 윤 대통령은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25일부터 교수들 52시간 진료 준법 투쟁 시작 

25일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은 정부가 2000명 정원 철회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5일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은 정부가 2000명 정원 철회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유화책에도 대학병원 교수들의 사직을 막지는 못하고 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김창수 총회장은 25일 연세의대 종합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료 대란 사태로 인해 교수들의 피로 누적 등으로 인해 환자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25일부터 주 52시간 근무와 외래축소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고, 자발적 사직도 이어질 것"이라며 "정확히 몇 명이라 말하기 어렵지만 숫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어 "정부가 제시한 입학 증원 규모가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붕괴시킬 정도다. 특히 현재 인원보다 4배 증가한 충북의대와 부산의대 등은 이미 교육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누적된 입학 정원은 앞으로 5~6년 이상 의료 교육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입학 정원 확대 철회가 없는 한 이 위기는 해결될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 25일 오전 고려대와 울산대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모아 제출했다. 

고려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고대구로·안산·안암병원) 전임·임상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총회를 열고 "의대생·전공의와 함께 바른 의료정책으로 향하고자 3월25일 사직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고려대의료원 교수들은 총회가 끝난 뒤 미리 성해둔 사직서를 수거함에 모아두고 퇴장했다. 

고려대의료원 비대위는 "정부가 전공의와 의대생에 대한 비상을 즉시 멈추고, 잘못된 의료 정책과 정원 확대 추진을 철회하고 의사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아산병원, 울산대병원, 강릉아산병원 등을 산하병원으로 두고 있는 울산대의대 교수 433명도 사직서를 제출했다. 

울산대의대 교수 비대위는 성명서에서 "정부가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을 대학별로 배정한 것은 그동안 파국을 막고자 노력했던 교수들의 뜻을 무시하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가볍게 여기는 오만함"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의대 학생, 전공의, 전임의, 교수가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근거 없는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철회하고, 당장 진정성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서울의대 비대위도 25일 저녁 총회를 열고 자발석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서울의대 비대위도 25일 저녁 총회를 열고 자발석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서울의대 비대위도 25일 저녁 서울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강남센터 교수진이 참여하는 총회를 열고 자발적 사직서 제출을 결정했다. 총회에는 약 400명이 참석했다고 비대위는 밝혔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그동안 교수들은 전공의가 떠난 빈자리를 메꾸고 환자 곁을 지켜 왔다"며 "낮에는 진료와 수술, 밤에는 당직, 48시간, 72시간 연속 근무를 하면서 버티었던 이유는 그 직업적, 윤리적 책무를 버릴 수 없었기 때문이고, 곧 제자들이 돌아올 수 있을 거라는 희망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실낱 같은 희망도 사라져가고 있다. 따라서 25일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고 발표했다. 

사직서를 제출하는 교수들이 증가하면서 환자들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25일 입장문을 통해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까지 의정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며 "환자의 불안과 피해를 가중하는 사태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환자단체연합회는 "의정 갈등 속 환자들의 피해를 외면하지 말라"며 "의정 양측이 각자의 요구 관철이 아닌 환자 중심의 의료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