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교협 김창수 총회장, 25일 연세의대에서 기자회견 개최
“의대 증원을 조건으로 한 대화는 응할 수 없다” 입장 강조
25일부터 예정대로 집단 사직하고 외래진료 축소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김창수 총회장은 25일 연세의대 종합관에서 의대 정원 확대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입학 정원에 관해서는 정부와 대화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김창수 총회장은 25일 연세의대 종합관에서 의대 정원 확대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입학 정원에 관해서는 정부와 대화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25일부터 집단 사직을 예고했던 의대 교수들이 입학 정원에 관해서는 정부와 대화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국민의힘 뿐만 아니라 종교계 및 언론계와도 계속 접촉하며 본인들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밝히는 한편, 정부가 요청하는 대화의 선결 조건이 입학 정원 확대라면 반대한다고도 못 박았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김창수 총회장은 25일 연세의대 종합관에서 의대 정원 확대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앞서 지난 24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급히 만남을 가진 바 있다. 다만 이날 자리에서 의대 정원에 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전의교협 김 회장은 “저희가 한 위원장에게 만남을 요청한 게 맞다. 누군가 이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국힘뿐만 아니라 종교계 및 언론계와도 계속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입학정원 및 배정은 협의 대상도 아니고 (이번 만남에서) 대화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즉, 정부와 대화할 수는 있지만 그 대화의 조건이 입학 정원 확대인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만약 정부가 입학 정원 변경에 관해 전향적인 자세를 취한다면 그 부분에 관해서는 논의하겠다고도 밝혔다.

또 교수뿐 아니라 전공의들도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가 의사 증원이 필요할 정도로 심각하냐고도 되묻기도 했다. 또 정부가 제시하는 의사 정원 추계가 비과학적이라는 지적이다.

김 회장은 “의사 정원 논의를 하기에 앞서 필수의료 및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한 여러 전반적 체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그 체계를 갖춘 상태에서 추계를 하면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다”며 “또 고령화 때문에 의사 확대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경제 활동 인구가 줄어든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앞으로는 간호관리 형태로 의료 수요를 충족해야 한다”고 말했다.

 

집단 사직, 예정대로 진행
전공의 처벌 말아달라 강조하기도

정부가 제시한 입학 증원 규모가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붕괴시킬 정도라고도 평가했다. 특히 현재 인원보다 4배 증가한 충북의대와 부산의대 등은 이미 교육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설명이다.

김 회장은 “누적된 입학 정원은 앞으로 5~6년 이상 의료 교육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입학 정원 확대 철회가 없는 한 이 위기는 해결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미복귀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정부가 면허정지 처분 등을 내리겠다고 밝힌 점에 관해 ”전공의에 대한 처벌은 의대 교수들의 사직을 촉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현 의료 대란 사태로 인해 교수들의 피로 누적, 자발적 사직 등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주 52시간 근무, 외래진료 축소는 25일부터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도 덧붙였다.

김 회장은 ”자발적 사직에 대한 부분은 정확히 몇 명이라 말하기 어렵지만 숫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